본문 바로가기
iframe with border
건강

발암물질! 술 먹었을때 아세트알데히드를 빨리 분해하는 법

by peunsun 2023. 11. 13.

dont_alchole

술을 마시면???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독성 물질이 생성됩니다. 

아세트알데히드는 두통, 메스꺼움, 어지러움, 구토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간 손상이나 심장 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술을 마신 후에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빨리 분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술을 마시면 즐거운 시간을 보내지만, 그다음 날 아세트알데히드 때문에 두통과 구토, 불면증 등의 증상을 겪게 됩니다.

아세트 알데히드가 뭐야?

아세트알데히드는 술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중간 물질입니다. 

알코올 탈수소효소(ADH)라는 효소에 의해 에탄올이 아세트알데히드로 분해되고, 다시 아세트알데히드 탈수소효소(ALDH)라는 효소에 의해 아세트산으로 분해됩니다. 

아세트산은 인체에 무해한 물질입니다.


하지만 아세트알데히드는 신체에 해로운 물질입니다.

신체에 머물러 있으면 건강에 좋지 않아요. 

그래서 술을 마신 뒤에는 이 아세트알데히드를 빨리 분해해야 합니다.

아세트알데히드 분해의 시작

그럼 어떻게 아세트알데히드를 빨리 분해할 수 있을까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바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입니다. 

물은 우리 몸의 대사 과정을 돕고, 독성 물질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사실 아세트알데히드가 분해하는 과정을 여러분께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려니 정말 이해하기 어려운 과정이 있어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아세트알데히드를 빨리 분해하는 식품들

아세트알데히드를 빨리 분해할 수 있는 식품들이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이 좋습니다. 

단백질은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데 필요한 효소를 생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 B1이 풍부한 식품도 좋습니다. 

비타민 B1은 아세트알데히드를 빨리 분해하는데 필요한 코펙터(보조)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B1, C, E는 아세트알데히드의 분해를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술을 마신 후에는 비타민 B1, C, E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콩나물에 많이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도 독성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 분해를 돕고

레몬 또는 라임, 생강, 녹차, 아스파라거스, 민트 등도 아세트알데히드 분해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운동도 아세트알데히드를 빨리 분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을 하면 우리 몸의 대사 과정이 활발해져서 아세트알데히드가 빨리 분해됩니다.
하지만 과음하였거나 술을 마셔서 컨디션이 않좋은 경우에 하는 운동은 오히려 몸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과음하셨을 경우 먼저 충분한 휴식선행 되여야 합니다.


아세트알데히드를 빨리 분해하는 방법은 물을 많이 마시고, 단백질과 비타민 B1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며,

전날 과음하지 않았고 컨디션이 비교적 나쁘지 않은 상태에서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이런 방법을 잘 활용하면, 술을 마신 다음날 아세트알데히드로 인한 불편함을 빨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절대 과음 후 숙취해소를 위해 무리한 운동은 하지 마시고 먼저 충분한 휴식을 취하신 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LIST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